> 미디액트안내 > 미디액트발간물 > 미디어교육센터 발간물
15. 미디어 인생 수업 <활동백서>
저자 미디액트교육실
발간일 2006년 06년 26일
형태사항 A5, 288p, 205g
가격 10.000원
재고 있음
조회 237
책소개 목차 저자소개
 
이 책은 14개 지역에서 이루어진 미디어교육, 교사 워크숍, 네트워크 회의 등 방송위원회 방송발전기금을 받아 운영된 ‘전환기, 시청자미디어교육의 확산과 수렴 프로젝트(MEOM) 사업을 종합한 보고서입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30여명의 미디어교육 교사의 열정과 170여명 교육 참여자들의 소중한 땀방울이 담겨 있습니다. 미디어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동네와 문화, 사회에 대한 스스로의 목소리를 드러내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MEOM(엠이오엠) 프로젝트는 전국 14개 지역을 미디어교육을 시행했습니다. 이 교육을 통해 유아에서 노인까지의 생 애주기별 교육모델링과 노숙인, 농민, 이주노동자 등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미디어접근과 참여를 이루어내었습니 다. 지역 순회 미디어교육 중에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교육도 있었으며, 다양한 미디어 유형을 수업 안으로 이 끌어 내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마다 미디어교육 교사 자원과 주체들을 형성하며, 물적, 인적 거점을 만들었습니 다. 우리는 미디어교육이 ‘누구나’ 받아야 하는 보편적 교육서비스이어야 한다는 것과 사회로부터 배제된 이들에게 ‘보 다 더’ 활성화 되어야 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그동안 이루어진 미디어교육의 영역을 보다 전사회 적으로 확산하는 기틀을 제시했습니다.
MEOM 프로젝트에서는 2차례의 교사 워크숍과 4차례의 미디어교육 네트워크 회의가 있었습니다. 교사 워크숍에서는 각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미디어교육 사례를 공유하고, 교사발굴과 양성에 있어서의...
 
배움과 깨달음의 책
인생 수업에는 행복하라는 숙제뿐 -류시화
1. 자기자신으로 존재하기
2. 사랑없이 여행하지 말라
3. 관계는 자신을 보는 문
4. 상실과 이별의 수업
5. 아직 죽지 않은 사람으로 살지 말라
6. 가슴 뛰는 삶을 위하여
7. 영원과 하루
8. 무엇을 위해 배우는가
9. 용서와 치유의 시간
10. 살고 사랑하고 웃으라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의 말
데이비드 케슬러의 말
저자에 대하여
 
저자 : 류시화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이 ‘20세기 100대 사상가’ 중 한 명으로 선정한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는 1926년 스위스 취 리히에서 세쌍둥이 중 첫째로 태어나 자기만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일찍부터 하게 된다. 그녀는 ‘진정한 나는 누구인 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 존재인가’라는 질문을 평생 놓지 않았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열아홉의 나이로 자원 봉사 활동에 나선 엘리자베스는 폴란드 마이데넥 유대인 수용소에서 인생을 바칠 소명을 발견한다. 그곳에서 죽 음을 맞이해야 했던 사람들이 지옥 같은 수용소 벽에 수없이 그려 놓은, 환생을 상징하는 나비들을 보고 삶과 죽음의 의미에 대해 새로운 눈을 뜨게 된 것이다.
취리히 대학에서 정신의학을 공부하고, 이후 뉴욕, 콜로라도, 시카고 등의 병원에서 죽음을 앞둔 환자들의 정신과 진료 와 상담을 맡는다. 그녀는 의료진들이 환자의 심박수, 심전도, 폐기능 등에만 관심을 가질 뿐 환자를 한 인간으로 대하 지 않는 것에 충격을 받는다. 그녀는 앞장서서 의사와 간호사, 의대생들이 죽음을 앞둔 환자들의 마음속 이야기를 들어 주는 세미나를 열고, 세계 최초로 호스피스 운동을 의료계에 불러일으킨다.
그녀가 말기 환자 5백여 명을 인터뷰하며 그들의 이야기를 담은 『죽음의 순간 On Death and Dying』은 전 세계 25개 국 이상의 언어로 번역될 만큼 큰 주목을 받았고, 그녀는 ‘죽음’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명성을 떨친다. 이후 20여 권의 중요한 저서들을 발표하며 전 세계의 학술세미나와 워크숍들로부터 가장 많은 부름을 받는 정신의학자가 된 엘리자베 스 퀴블러 로스는 역사상 가장 많은 학술상을 받은 여성으로 기록된다.
미디어 인생 수업 2006년 6월 25일 발행
미디액트 발행서 2006년 6월 25일 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