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안내
수강신청
영상공작소
수강생이후활동
교육커뮤니티
교육개설요청
Q&A
> 교육 > 강좌커리큘럼
 
[영상실습]
다빈치 리졸브를 활용한 영화 영상 후반작업 워크플로우 A to Z


기간 20년 09월 19일(토) ~ 20년 10월 17일(토) 토
시간 13:00-17:00 | 4시간*4회
정원
정원 15 명
장소
디지털교육실(PC)
수강료 240,000 원
강사 이재우    
   
강좌안내 커리큘럼 강사 수강신청방법
강좌내용
목표

◆ 미디액트 코로나19 관련 강의 안내 ◆
◆ 미디액트 코로나19 강의 안내 ◆

미디액트는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센터의 교육 이용시
- 개강 예정 강좌도 상황에 따라 온라인 수업으로 부분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수업 참가 및 센터 이용시, 발열체크를 비롯한 방문기록지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센터의 공간 이용시
- 화장실에는 비접촉 자동 손세척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입구와 복도, 각 강의실마다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있으니 수시로 사용해주세요. 
- 하루 2번, 책상, 의자, 문 손잡이, 컴퓨터 마우스 등을 소독하고 있습니다.
- PC실 교육시, 1회용 키보드 커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강의실은 수시로 환기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수업을 위해 함께 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_ 2020년 9월 1일 창작지원실 드림.

교육내용

< 특징 >

시장에 나와 있는 D.I. 프로그램중 하나인 다빈치 리졸브는
다른 고가의 프로그램보다는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최근 영화나 방송, 광고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디지털 색보정 과정을 통해 컬러의 기본적인 개념, 디지털 이미지와 비디오 시그널의
특성을 파악한 후 다빈치 리졸브를 이용해서 기본 컬러 코렉션과
전반적인 작업 워크플로우를 실습합니다.


< 강의는 이렇게 진행돼요 >

영상 색보정은 창의적이고 미학적인 작업이기도 하지만 각각의 표준 환경을 전제로
최종 마스터링되는 품질 관리시스템 차원에서의 기술적 작업입니다.
다빈치 리졸브에서 활용한 컬러매니지먼트, 데이터매니지먼트, 룩매니지먼트 및
컬러커렉션과 컬러 그레이딩 기술을 습득하여 영상제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빈치 리졸브의 각 페이지별 (MEDIA, EDIT, COLOR, DELIVERY) 기능을 살펴보면서
전반적인 작업 흐름을 이해합니다. 또한 색보정 프로세스와 실무에 적용 가능한 컬러 관리 시스템 및 영상 품질 관리에 대해 이해하여 작업에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강사의 이론 수업과 프로그램 익히기, 실습하기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이런 분들이 들으시면 좋아요!
- 다빈치 리졸브를 다룰 수는 있지만 색이나 촬영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고민이신 분들
- 다빈치 리졸브를 활용해 자기 단편 영화를 편집, 색보정, 제작하고 싶은 분들
- 단편영화 연출 경험과 촬영 경험이 있으나 후반작업을 자신이 부족하신 분들
- 색보정 원리를 적용해서 영상의 퀄리티를 높이거나 자신만의 룩을 축적하고 싶은 분들
사용장비

-
부탁의 말
* 2020 가을 분기 (9, 10, 11월) 수강생을 위한 '미디액트 팩 이벤트''미디액트 프렌드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본 강좌는 이벤트 적용 가능 강좌입니다. 자세한 안내를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커리큘럼

목표

학습내용

비고

1회차

9/19

()

색보정 작업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

색보정 준비단계 및 필요한 영상원리

이미지 생성과정에 퀄리티를 좌우하는 키포인트

빛과 색의 기본 이론의 이해

- RGB, CMY. YUV, HSL

인간의 시지각적인 특성과 색상 시스템

비디오 시그널의 이해

- Color sampling, Bit-depth, Color space, Codec, Gamma, Gamut, Dynamic range

디지털 카메라의 구조와 이미지프로세싱

120

MEDIA

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것들

작업 전에 무엇보다 중요한 미디어 관리

- 다빈치 리졸브 기본 설정 및 관리

- 촬영본의 이해 – Metadata

- Resolution Frame rate

- Bin을 통한 미디어 관리

RAW Log에 대한 이해와 주의할 점

편집용 프록시 제작하면서 다빈치 리졸브 각페이지들의 이해.

- Clone 툴을 활용한 데이터 백업

LUT 활용해서 Log파일 계조정상화

Clip 그레이딩 / Timeline 그레이딩

- Data-Burnin 툴로 편집용 Proxy 생성

120

2회차

9/26

()

COLOR 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것들

(Analyz Scope)

색보정툴을 다루기 전에 먼저 이것부터 알자

- 색보정 작업을 위한 환경 설정

나에게 맞는 세팅 찾아보기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분석도구로 이미지를 분석하기 : Scope

- 색보정을 알게 해주는 지표들

: WFM / Vectorscope / Parade / Histogram

분석도구로 각 화면의 밝기/색상/채도

120

COLOR 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것들

(Primary)

조절도구로 기본적인 색감 만들기 : primary

밝기, 대비, 색상, 채도 이해하기

- 룩이 만들어지는 과정 : 노드 방식과 구조

- 컬러휠의 원리, 움직임의 범위만 알면 된다.

: Offset / Lift / Gamma / Gain 의 원리

Contrast&Pivot, Sat&Colorboost, Temp&Tint

- 색보정 작업의 우선 순위

LOG 파일 다루기

- LOG 계조의 재정렬

- LUT의 개념을 이해하고 만들고 적용해보기

- 커스텀 커브를 이용하는 법

- 영상의 기본적인 색감 만들기

영상 색보정에서 중요한 장면의 연속성의 이해

- Shot by Shot Matching

- Scene by Scene Matching

- 화면 비교하기 팁들 (Viewer Option / Light box)

120

3회차

10/10

()

COLOR 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것들

(Secondary)

선택도구로 문제가 있는 장면 수정하기 : Secondary

- 부분 밝기 보정하기

특정 색 조정하기 : Skin, Sky, Tree ...

다양한 종류의 커브툴 이용하기

: Hue Vs Sat Vs Lum

로그휠 이용하기 : Low-Range / Hi-Range

- 다양한 선택툴 이용하기

: Qualifier, PowerWindow, Tracking

120

COLOR 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것들

(Look)

룩을 만들기 전에 꼭 확인해야할 포인트

- 색보정의 순서

나만의 노드 전략 짜기

: Serial,Layer,Paralle,Key mixer

- 색보정 관리법 : 갤러리, 버젼닝

다양한 룩의 구성을 따라해보며,

룩의 생성 원리를 쉽게 이해하여,

나만의 구현 만들기 : Look

- Bleach by pass

- Cross Process / Red Scale

Monochrome / Duo-tone

- Vintage / Pastel

Teal & Orange

Film Stock (Kodak/Fuji)

질감 표현하기

- Midtone Detail, Glow, Blur, Sharpen, Film Grain

120

4회차

10/17

()

EDIT

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것들

(Conform)

4K/RAW/LOG 워크플로우 이해

오프라인 편집의 이해

- 워크플로우 내에서의 색보정에 대해 이해

- Raw데이터와 Log이미지

후반작업 협업을 위해 지켜야할 사항들

편집에서 다빈치리졸브로 이민 : Conforming

- EDL / XML / AAF 컴포밍

Offline Reference 활용법

다빈치 리졸브 편집툴로 원본 조정하기

Scene Cut Dectection 컴포밍

컴포밍에서의 다양한 문제 해결법

120

Delivery 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것들

원하는 파일로 마스터링, 결과물 출력하기

상황에 맞는 최종 출력 설정하기

: DPX. MOV. MXF. H264

단일 파일로 출력하기 / 개별클립 출력하기

라운드 트립으로 편집도구로 돌아가기

색보정 작업 이후 정리하고 관리하는 법: 아카이빙

미디어 관리법 : Media Management

프로젝트 관리법 : DRP / DRA

색 보정의 단계 핵심 Point 총정리하기

및 관련 Q&A

60

 
강사소개
 이재우
장편 극영화 <수성못>,<메기> 촬영감독 및 후반작업슈퍼바이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 예술사 졸업

한국영화아카데미 정규과정, 장편연구과정 졸업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 전문사 재학



각 단편영화, 광고, 바이럴 촬영과 색보정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영화카데미 강사
 
수강신청방법
홈페이지 회원가입
수강신청을 하시려면 먼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수강신청
미디액트의 교육 프로그램은 원칙적으로 온라인 직접 신청만 가능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리스트에서 원하시는 강좌의 강좌명을 클릭하시면 해당 강좌의 상세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세내용 페이지의 상단, 혹은 수강신청 리스트에서 강좌를 선택 후 강좌바구니에 담으시거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안내에 따라 수강신청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결제
수강료는 강좌 신청일로부터 3일 이내에 납부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2일에 수강신청 하셨으면 15일까지 결제 완료하시면 됩니다.
지정기간까지 별도의 연락 없이 입금이 되지 않으면 수강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수강료 결제는 온라인입금과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대기자로 수강신청이 되었을 경우, 미디액트에서 개별 연락이 가기 전까지는 입금하지 말아주십시오.
수강 가능하신 차례가 되면 개별 연락을 통해 수강의사를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대기자란 정원내에 미결제,
수강취소로 인해 정원에 결원이 생겼을 시 강좌를 들을 수 있습니다.)
  • 미디액트소개
  • FAQ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시는길
  •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1593번지 우리기술빌딩 13층   대표자 : 이상훈   문의 : 02-6323-6300~1   상호명 : 미디액트
  • 이용시간 : 월~일 / 10:00~22:30 (단, 회원들의 시설 이용 예약이 되어 있을 때에는 24시간 개방) 휴관일 : 매월 첫째주 월요일, 신정, 구정, 노동절, 추석 (공간대여 및 장비대여, 반납을 하지 않습니다.) 라이센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미디액트가 생산한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센스 2.0 : 영리금지.개작금지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