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안내
수강신청
영상공작소
수강생이후활동
교육커뮤니티
교육개설요청
Q&A
> 교육 > 강좌커리큘럼
 
[영상실습]
장편 시나리오 워크숍


기간 20년 10월 17일(토) ~ 20년 12월 19일(토) 매주 토
시간 13:00 -17:00 I 4시간*10회
정원
정원 12 명
장소
대강의실
수강료 380,000 원
강사 김길형    
   
강좌안내 커리큘럼 강사 수강신청방법
강좌내용
목표

◆ 미디액트 코로나19 관련 강의 안내 ◆
◆ 미디액트 코로나19 강의 안내 ◆

미디액트는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센터의 교육 이용시
- 개강 예정 강좌도 상황에 따라 온라인 수업으로 부분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수업 참가 및 센터 이용시, 발열체크를 비롯한 방문기록지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센터의 공간 이용시
- 화장실에는 비접촉 자동 손세척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입구와 복도, 각 강의실마다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있으니 수시로 사용해주세요. 
- 하루 2번, 책상, 의자, 문 손잡이, 컴퓨터 마우스 등을 소독하고 있습니다.
- PC실 교육시, 1회용 키보드 커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강의실은 수시로 환기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수업을 위해 함께 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_ 2020년 9월 1일 창작지원실 드림.


교육내용

<특징>
일본이 낳은 세계적인 영화 거장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은 이렇게 말했다. ‘좋은 시나리오에서 나쁜 영화는 나올 수 있어도 나쁜 시나리오에서 좋은 영화는 결코 나올 수 없다.’ 이 뜻은 잘 짜인 영화의 필수요소로서 좋은 시나리오야말로 필수불가결한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렇듯 좋은 시나리오의 탄생 또한 두말할 것도 없이 가장 기본적인 철저한 작법의 과정을 따랐을 때에만 가능하다고 볼 수 있겠다.

이 강좌는 ‘한 편의 장편 트리트먼트를 완성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트리트먼트란 시나리오 쓰기의 전 단계로써 글을 통해 한 편의 영화를 그려내는 작업입니다. 그 그림을 그려나감에 있어 자기만의 화법이 있느냐 없느냐가 바로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강좌를 통해 자기만의 작법의 형태를 갖출 수 있는 좋은 습관을 길러 보길 바랍니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무언가를 시나리오의 형태로 꺼내놓고 싶으신 분.
-막연하게나마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데 뭐부터 해야 할지 몰라 갈피를 못 잡고 계신 분.
-단편 시나리오 정도는 써봤지만, 장편 시나리오를 쓰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스스로 과소평가하고 있는 분.
-창조적 연대의식 속에 스터디의 당근과 채찍이 필요하신 분.
-몰입으로 인한 무아지경의 경지를 경험하고 싶으신 분.


<강의는 이렇게 진행돼요>

아이템 → 셀링포인트 → 로그라인 → 시놉시스 → 트리트먼트
시나리오 작법의 전형적인 순서를 징검다리 삼아 창작 중심의 정확한 이론적 개념과 풍부한 예시를 통해 실습의 방법론을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개인 프로젝트를 발전시키기 위해 매주 단계별 이론과 실기수업이 병행됩니다.
각자의 창작물을 발표하고 토론하며 개인 의견을 자유롭게 나눠봄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작품의 대안을 찾아 나갈 것입니다.
커뮤니티를 통한 과제 제출, 다른 수강생들의 모니터링과 강사의 코멘트는 한 편의 트리트먼트가 완성될 때까지 무한 반복되어 질 것입니다.

지각, 결석은 절대 안 됩니다! 과제, 발표, 토론은 최대한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셔야 수업뿐만 아니라 개인 작품의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명심하세요! ‘장애물은 오직 당신이 멈추고 싶을 때에만 나타납니다.’
사용장비

-
부탁의 말
* 2020 가을 분기(9, 10, 11월) 수강생을 위한 '미디액트 팩 이벤트''미디액트 프렌드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본 강좌는 이벤트 적용 가능 강좌입니다. 자세한 안내를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커리큘럼

목표

주요개념

학습내용

필요장비  및 교재

비고

1회차

   

10/17

영화 제작과정의

시나리오 중요성

오리엔테이션

   

Pre-Production

Production

Post-Production

1.강의 진행 방식 설명

2.강사 및 수강생 자기소개

(영화 속 캐릭터처럼 말하기&왜 시나리오를 쓰려고 하는가?를 중심으로)

3.영화 감상법 & 필사와 베껴 쓰기의 중요성

4.영화 제작과정의 이해

   

(과제1) 전공영화 줄거리1/대표 신

   

   

2회차

   

10/24

영화 주제 설정

   

무엇을 쓸 것인가?’

작가와 주인공의 관점

   

영화적인 아이템

1.shot < scene < sequence의 이해

2.영화화 아이템의 요소

3.관객을 사로잡을 Hook

4.오리지널 창작 시나리오or각색

5.시점, 관점 그리고 주인공의 목표

6.하고 싶은 것과 잘하는 것?

7.주제 설정하기

8.직관 활용하기

   

(과제2) 전공영화 줄거리2/대표 신

   

   

3회차

   

10/31

영화 아이템(Item)

   

무엇을 팔 것인가?’

로그라인

(Logline)

   

셀링포인트 (Selling point)

1.아이템 구상과 설정 방법

2.로그라인의 개념과 중요성

(1)한 문장의 줄거리 만들기

(2)소재와 주제를 로그라인화 과정

(3)예시

3.개인 주제 토론과 소재 찾기

4.셀링포인트 세팅과 강화

5.레퍼런스 찾기와 활용 방법

6.취재 (데스크&인터뷰)

7.시나리오 작가로서의 목표

8.팀 배정 및 scene 배분

   

(과제3) 주제, 로그라인, 셀링포인트

   

아이템 발표 및 합평

4회차

   

11/7

시나리오 작법 연구

   

영화 장르의 이해

3막 구조의 이해

플롯의 개념

   

어떻게 쓸 것인가?’

   

   

장르

   

3막 구조

   

플롯

1. 장르, 스타일, 그리고 톤

(1)장르의 개념

(2)장르영화의 문법

(3)장르의 공식, 관습, 도상

2. 3막 구조의 이해와 컨벤션

(1)38시퀀스 5구성점

(2)2,4,5막 구조의 구성

3. 플롯이란 무엇인가?

(1)좋은 플롯의 여덟 가지 원칙

(2)메인플롯과 서브플롯의 기능

   

(과제4) 주인공의 전사 및 독백

   

로그라인 발표 및 합평

5회차

   

11/14

시나리오 작법 연구

   

갈등과 캐릭터

시놉시스 (Synopsis)

   

갈등

   

캐릭터

1. 시놉시스 &작성법

(1) 영화 짧게 요약하기

(2) 영화 소개하기

(3) 예시

2.이야기 속 갈등과 캐릭터의 중요성

3.무슨 이야기인가? & 누구의 이야기인가?

(1)주요사건과 등장인물 설정

(2)주인공과 적대자와의 목표와 갈등

(3)주인공과 등장인물의 역할

   

(과제5) 대표 신, 엔딩 신

   

시놉시스 발표 및 합평

6회차

   

11/21

시나리오 작법 연구

   

플롯과 캐릭터

갈등과 플롯

트리트먼트 (Treatment)

   

캐릭터 디자인

1.트리트먼트 (Treatment)

(1)스토리를 플롯으로 바꾸는 작업

(2)장면 형태로 이야기 풀어쓰기

(3) 예시

2.플롯 중심인가? 캐릭터 중심인가?

3.레퍼런스 신 리스트, 시퀀스 분석

4.주인공의 12여정

   

(과제6) 시놉시스

   

과제 리뷰 및 토론

7회차

   

11/28

시놉시스

   

피칭 중요성

   

주인공 역할

트리트먼트

코멘트

   

피칭

(pitching)

   

주인공

시놉시스 1

낭독 합평

   

1.시놉시스 체크 포인트

2.피칭이란?

3.피칭의 방법

4.개인 피칭하기

5.초점 유지하기

(1)주인공은 누구인가?

(2)주인공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3)캐릭터의 시각화/내면의 시각화

   

(과제7) 트릿 1막 쓰기

   

   

8회차

   

12/5

트리트먼트 1

   

시나리오 구성요소

트리트먼트

코멘트

지문

대사

장면전환

리얼리티

개연성

엔딩

트리트먼트 1

낭독 합평

   

1.지문 작성 방법

2.대사 작성 방법

3.장면전환 방법들

4.시나리오의 처음, 중간,

5.리얼리티와 개연성 그리고 엔딩

(1)시나리오 포맷의 예

(2)시나리오 용어 정리

   

(과제8) 트릿 2막 쓰기

   

   

9회차

   

12/12

   

트리트먼트 2

   

트리트먼트

코멘트

트리트먼트 2

낭독 합평

   

1.비주얼 스토리텔링

2.스토리텔링의 22가지 법칙

   

(과제9) 트릿 3막 쓰기

   

   

10회차

12/19

트리트먼트 완성

코멘트

트리트먼트

시나리오

트리트먼트 3

낭독 합평

   

1.트리트먼트시나리오 옮기는 방법

2.고쳐 쓰기와 완성하기

3.시나리오 쓰기 스케줄 & 작법 과정

   

(과제) 시나리오 쓰기

   

   

 
강사소개
 김길형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영화영상학과 석사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영화영상학과 박사 수료

2014 단편영화 <용서> 각본,연출,제작
2012 장편영화 <연가시> 조감독
2010 장편영화 <식객:김치전쟁> 각색,연출
 
수강신청방법
홈페이지 회원가입
수강신청을 하시려면 먼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수강신청
미디액트의 교육 프로그램은 원칙적으로 온라인 직접 신청만 가능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리스트에서 원하시는 강좌의 강좌명을 클릭하시면 해당 강좌의 상세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세내용 페이지의 상단, 혹은 수강신청 리스트에서 강좌를 선택 후 강좌바구니에 담으시거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안내에 따라 수강신청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결제
수강료는 강좌 신청일로부터 3일 이내에 납부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2일에 수강신청 하셨으면 15일까지 결제 완료하시면 됩니다.
지정기간까지 별도의 연락 없이 입금이 되지 않으면 수강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수강료 결제는 온라인입금과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대기자로 수강신청이 되었을 경우, 미디액트에서 개별 연락이 가기 전까지는 입금하지 말아주십시오.
수강 가능하신 차례가 되면 개별 연락을 통해 수강의사를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대기자란 정원내에 미결제,
수강취소로 인해 정원에 결원이 생겼을 시 강좌를 들을 수 있습니다.)
  • 미디액트소개
  • FAQ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시는길
  •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1593번지 우리기술빌딩 13층   대표자 : 이상훈   문의 : 02-6323-6300~1   상호명 : 미디액트
  • 이용시간 : 월~일 / 10:00~22:30 (단, 회원들의 시설 이용 예약이 되어 있을 때에는 24시간 개방) 휴관일 : 매월 첫째주 월요일, 신정, 구정, 노동절, 추석 (공간대여 및 장비대여, 반납을 하지 않습니다.) 라이센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미디액트가 생산한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센스 2.0 : 영리금지.개작금지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