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안내
수강신청
영상공작소
수강생이후활동
교육커뮤니티
교육개설요청
Q&A
> 교육 > 강좌커리큘럼
 
[영상실습]
촬영,조명,후반 색보정 끝판왕!


기간 19년 12월 16일(월) ~ 19년 12월 20일(금) 월-금
시간 13:00~18:00 | 5시간*5회
정원
정원 15 명
장소
대강의실
수강료 300,000 원
강사 김형주    
   
강좌안내 커리큘럼 강사 수강신청방법
강좌내용
목표

교육내용

특징

DSLR 촬영, 기본 HD카메라 촬영부터 최종 색보정까지! 끝까지 이미지를 만들어 봅니다!
Day for ninght 등 꼭 해보고싶던 작업까지 완벽 실습!

단편 영화 연출, 촬영 등의 경험이 있으나 후반 작업에 자신이 부족하신 분,
단편 영화의 색보정과 후반 작업 경험이 있으나 촬영 소스의 원리에 대해 궁금하신 분,
1인 미디어 작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동영상 촬영의 기본 개념과 조명의 간단한 기본 개념부터
실제 촬영의 운영을 해봅니다. 결과물의 최종 색보정을 통해
한 편의 영화에서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모두 습득합니다.
촬영 워크샵을 기본으로 후반 색보정의 과정까지
모두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 영화에서 이미지가 완성되는 마지막까지 경험합니다.


강의는 이렇게 진행돼요!

촬영에서부터 색보정 아웃풋까지 영상 전체 이미지 가공의 흐름을
누락없이 한 번에 체험하는 강의 입니다. 색보정 수업에서 실습으로 사용되는 소스는
앞의 촬영 실습 과정에서 찍혀진 소스를 중심으로 보정하게 됩니다.

촬영 실습 과정에서 의도된 error 상황을 촬영하여 (B-cut) 소스의 실수가 색보정 작업에서
어느정도까지 보완할 수 있는지 테스트 합니다. 두 대의 카메라로 동시에 촬영하여 두 카메라
운영상의 차이, 결과물의 차이를 파악해봅니다.

조명에서 부족한 광량, 키라이트의 변화 등의 컷들을
역시 색보정 작업에서 어느 정도까지 보완할 수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본 강의는
실제 영화 현장에서의 테스트 촬영 과정과 유사하게 진행됩니다. 
사용장비

HD DSLR 캐논 5D MARK2
sony a7s2
캐논 5D mark 2
a7s2 에 맞는 렌즈
캐논 16-35mm 렌즈
캐논 24-70mm 렌즈
캐논 70-200mm 렌즈
Libec LS-55DV(삼각대)
TVLogic VM-170A
TV Logic VFM-058W
Tungsten 1KW
Tungsten 650W
Tungsten 300W
Kinoflo 2ft 4bank
LED 300MK
Gobo SET
15인치급 모니터 
C-스탠드

C-stand 최대

후반장비 :
색보정 프로그램은 다빈치리졸브를 이용하여 진행합니다.
부탁의 말
* 2019 겨울분기(12,1,2월) 수강생을 위한 '미디액트 팩 이벤트''미디액트 프렌드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본 강좌는 이벤트 적용 가능 강좌입니다. 자세한 안내를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본 강좌에 대한 문의 및 건의 : 창작지원실 02)3141-6300 / whyrabbit@mediact.org
 
커리큘럼

 

목표

 

키워드

내용

   

1회차

   

12 16

   

   

13:00~18:00

   

   

카메라,

   

겁내지 않는다

   

(이론)

   

   

카메라 기본개념

   

   

촬영의 기본 개념 : 화이트발란스노출,포커스 등

   

메뉴얼 읽는 법 익히기 :

   

codec의 개념, gamma, matrix의 개념

   

   

실질적 촬영 진행 및 기술개념

   

   

-    histogram 읽는 법

   

- DSLR HD camcorder의 차이 : gamma,     matrix, 픽쳐스타일

   

카메라 별 특징

   

기본 조명 개념

   

   

카메라,

   

직접 굴려본다

   

(실습 촬영)

   

   

야외 day location의 촬영

   

   

실질적인 야외공간에서의  촬영

   

카메라 두대의 각  차이 비교

   

후반 보정 연습을  위한 다양한    상황을 연출하여 촬영.

   

통제 못하는 빛의  상태에서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

   

   

실내 day open set의 촬영

   

   

실질적인 실내공간에서의  촬영

   

통제할수 있는 라이팅과  통제    못하는 라이팅의 혼합조명에서의 상태 촬영.

   

후보정에서 어디까지 

   

수정할 수 있는가?

   

   

2회차

   

12 17

   

   

13:00~18:00

   

   

라이팅,

   

기본 원리 이해

   

(이론)

   

   

라이팅이론과 사례 연구

   

   

조명의 기본개념 : 조명의 종류,세팅방법예시들

   

조명과 색의 기본개념 : 색온도라이팅 필터 운용법

   

라이팅의 기본 개념

   

   

라이팅,

   

실질적인 진행

   

(실습 촬영)

   

   

실내 Set상황에서의 촬영

   

   

실내의 Set상황에서의 라이팅 운영,프랙티컬 라이트의    운영.

   

기본 3점 조명비율에 따라 후반에서 어떻게    달라지는가?

   

   

야외 night 상황에서의 촬영

   

   

실질적인 밤 로케이션  촬영

   

노출부족의 상황의  촬영

   

   

3회차

   

12 18

   

   

13:00~18:00

   

   

포스트프로덕션-색보정의 입문

   

(후반작업 이론)

   

   

색보정 전에 알아야할 기본이론

   

   

영상의 기준점에 대해서

   

(waveform,    vector scope)

   

- Post    Production 

   

Color와의 관계

   

codec, bit depth sampling 

   

(개론)

   

   

색보정 기본 Work Flow : PrimarySecondary

   

   

- Primary Secondary의 의미와 구조,상관관계

   

   

색보정의 기본단계

   

(후반작업 실습)

   

   

색보정의 기본역할

   

   

색보정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

   

(실습의 개요)

   

영화의 look Color에 대해서,

   

색보정의 기본 개념들 (HSL)

   

스킨톤에 대해서

   

연결 Continuity    대해서

   

   

특수상황촬영

   

(촬영 실습)

   

   

Day for    Night 촬영

   

촬영으로 거짓말을 해보자

   

   

- Day for    night의 실질적인 촬영

   

시간대와 밝기를 속여서  촬영하기

   

   

4회차

   

12 19

   

   

13:00~18:00

   

   

색보정의 기본단계

   

(후반작업 실습)

   

   

Day Location    (야외)촬영 시의 Source보정

   

- Primary 과정 심화

   

   

시간은 변한다

   

촬영시간대에 따른  색보정의    역할

   

날씨상태에 따른 색보정의    역할

   

현장에서의 실수어디까지    가능한가

   

   

색보정의 심화단계

   

(후반작업 실습)

   

   

Night 촬영시, Set촬영시의 Source 보정

   

-    Secondary 과정 심화

   

   

- Fractical    Light의 제어,

   

조명에 의한 룩의 강조

   

라이팅의 변화에 따른 

   

연결의 문제

   

라이팅의 부족 어디까지 

   

살릴 수 있는가?

   

   

색보정의 심화단계

   

(후반작업 실습)

   

   

실내 (Open Set)촬영시의 Source 보정

   

- key frame, tracker

   

   

-여건상의 혼합조명에  따른    색보정의 역할

   

   

움직임으로 인한 공간의  변화에    따른 색보정의 역할

   

   

5회차

   

12 20

   

   

13:00~18:00

   

   

색보정의 

   

특이 사항 활용

   

(후반작업 실습)

   

   

색보정의 특수한 

   

기능 활용

   

- Color FX 중심으로 촬영

   

   

디지털 색보정 과정에서  가능한    다양한Effect,  Filter : 새롭게 활용하기

   

디지털 색보정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Hard Correction의 허와 실

   

   

색보정의 

   

특이 사항 활용 및 마무리

   

(후반작업 실습)

   

   

색보정극한 까지 사용

   

- Day for night색보정 이후의 변화

   

   

- Day For    Night:경제적 원칙에 부과해서

   

조명의 보조를 위해서

   

색보정의 100% 활용

   

부분색보정새롭게 활용하기

   

-연출과 촬영그리고 색보정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기

   

- Tone & Manner, 그리고 스타일이라는 것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강사소개
 김형주
2003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학사 촬영전공 졸업
2008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전문사 (석사) 촬영전공 졸업

2006년 포도나무를 베어라 (117min, color, 감독 민병훈) 촬영
-부산영화제 상영
-까를로비 바리 영화제 상영
2007년 어머니는 죽지 않는다 (92min, color, 감독 하명중) 촬영
2008년 우유와 짜장면 (31min, color, 감독 최형락) 촬영
-전주영화제 상영
-미장센 영화제 상영
아들의 여자 (21min, color, 감독 홍성훈) 촬영
-부산영화제 선재상
-끌레르몽페랑 상영
-미장센영화제 상영
고고70 B카메라 촬영
2009년 "황금시대" 중 "페니러버" (10min,color, 감독 김성호)촬영
-2009 전주영화제 개막작
'영화, 한국을 만나다' 프로젝트 중
"그녀에게 " (100min, color, 감독 김성호) 촬영, DI
-2010 전주영화제 장편경쟁부분
 
수강신청방법
홈페이지 회원가입
수강신청을 하시려면 먼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수강신청
미디액트의 교육 프로그램은 원칙적으로 온라인 직접 신청만 가능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리스트에서 원하시는 강좌의 강좌명을 클릭하시면 해당 강좌의 상세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세내용 페이지의 상단, 혹은 수강신청 리스트에서 강좌를 선택 후 강좌바구니에 담으시거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안내에 따라 수강신청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결제
수강료는 강좌 신청일로부터 3일 이내에 납부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2일에 수강신청 하셨으면 15일까지 결제 완료하시면 됩니다.
지정기간까지 별도의 연락 없이 입금이 되지 않으면 수강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수강료 결제는 온라인입금과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대기자로 수강신청이 되었을 경우, 미디액트에서 개별 연락이 가기 전까지는 입금하지 말아주십시오.
수강 가능하신 차례가 되면 개별 연락을 통해 수강의사를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대기자란 정원내에 미결제,
수강취소로 인해 정원에 결원이 생겼을 시 강좌를 들을 수 있습니다.)
  • 미디액트소개
  • FAQ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시는길
  •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1593번지 우리기술빌딩 13층   대표자 : 이상훈   문의 : 02-6323-6300~1   상호명 : 미디액트
  • 이용시간 : 월~일 / 10:00~22:30 (단, 회원들의 시설 이용 예약이 되어 있을 때에는 24시간 개방) 휴관일 : 매월 첫째주 월요일, 신정, 구정, 노동절, 추석 (공간대여 및 장비대여, 반납을 하지 않습니다.) 라이센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미디액트가 생산한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센스 2.0 : 영리금지.개작금지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