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안내
수강신청
영상공작소
수강생이후활동
교육커뮤니티
교육개설요청
Q&A
> 교육 > 강좌커리큘럼
 
[영상 이론]
장르의 속살


기간 16년 07월 07일(목) ~ 16년 08월 25일(목) 매주 목
시간 19:00~22:00 I 3시간 * 8회
정원
정원 15 명
장소
디지털교육실(MAC)
수강료 150,000 원
강사 김곡    
   
강좌안내 커리큘럼 강사 수강신청방법
강좌내용
목표

교육내용

할리우드 고전시기 이후의 장르들을 분류해보고,
그 영화들이 왜 그렇게 재밌었는지 곱씹어본다.
각 아이템에 대해서 우리가 붙이게 될 개념들,
그리고 내러티브와 알레고리 분석을 통해서 추출하게 될 각종 도식과 그래프들은 기껏해야 보너스다.
진정한 알맹이는 이미 우리의 마음속에.



이 강의는 할리우드 장르를 다룬다. 특히 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황금기를. 2010년대 이후는 할리우드의 폐색기로 간주하며 과감하게 퇴갤시킨다.
각 강의마다 하나의 장르를 정하고, 그 장르에서 통용되는 법칙, 관습과 규칙, 그리고 꼬기오처럼 등장하는 아이템과 문제의식을 콕콕콕 찝어본다.
어떤 장르든, 그 장르를 정의하는 잇-아이템과, 공통적인 문제의식, 그리고 그들을 아우르는 알레고리가 있다. 그리고 바로 그러한 것들이 우리로 하여금 쌍엄지를 들도록 하는 진정한 견인차들이다.

예컨대 슈퍼히어로에서 테크놀로지를 쓰는 히어로와 선험적 초능력을 쓰는 히어로를 구분해보고, 그 힘의 원천으로서의 트랜지스터들을 분류해본다. 그리고 왜 수퍼악당은 히어로보다 더 멋있어야 하는지를 음미해본다. 음~
또 예컨대 SF괴수물에서 괴수는 기계와 생명 사이 어디쯤 놓이는지에 대해서 자문해보고, 그들이 과연 얼마나 자신의 척추를 접을 수 있는지에 대해 측정해본다(실제로 SF 괴수들은 무척추 동물을 원형으로 삼는다).
그들을 만났을 때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지 생존할 수 있는가도 음미해보자. 음~
또한 예컨대 어드벤처 물에서 부비트랩은 과연 왜 무서운 동시에 코믹한가에 대해서도 질문해본다. 근본적으로 장치는 왜 우리 자신이 스스로에게 부과하는 단두대인지를 자문하고(실제로 부비트랩의 건전지는 우리 자신의 몸무게이다). 또 음미. 음~

물론 이러한 장르의 규칙을 해부해가는 동안, 우린 각 장르를 담당한 작가들의 세계관도 동시에 늘어놓고, 심지어는 비교/대조하는 오만함을 잊지 않을 것이다.
예컨대 토니 스콧과 마이클 베이의 속도 개념을 비교해본다든지, 스티븐 스필버그의 생략하는 힘에 대해서 떠들어본다든지.

물론 각 강의마다 간단한 발제문과 함께, 행여 영화를 못보고 오신 분들을 위해서 간략한 클립들이 제공될 것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각 강의 전에 요구되는 영화들을 모두 보고 오는 근면성실함, 혹은 바쁜 일상 탓으로 미처 못보고 왔을 때에도 유지할 수 있는 불굴의 초연함이다.
사용장비

-
부탁의 말
* 2016 여름분기(6,7,8월) 수강생을 위한 '미디액트 팩 이벤트''미디액트 프렌드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본 강좌는 이벤트 적용 가능 강좌입니다. 자세한 안내를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본 강좌에 대한 문의 및 건의 : 창작지원실 02)3141-6300, slsk7star@mediact.org
 
커리큘럼

목표

주요개념

학습내용

필요장비 및 교재

비고

1

슈퍼히어로

트랜지스터

테크놀로지와 초능력의 구분.

그에 따른 트랜지스터와 맞수의 분류

왜 흑인 악당은 없을까?

<슈퍼맨 1,2>

<배트맨 1,2>

<스파이더맨 1,2>

<아이언맨 1,2>

<블레이드1,2>

>

   

2

액션

망원렌즈

망원렌즈의 존재론.

토니 스콧과 마이클 베이의 속도 개념 비교.

우리가 느린가, 아니면 세상이 빠른가?

<크림슨 타이드>, <에네미 오브 스테이트>

<데자부>

<나쁜 녀석들>

<더 록> <아마겟돈>

<아일랜드>

   

3

시간여행

연극

왜 시간여행은 연극적인가?

져멕키스와 버호벤의 기억원뿔 비교.

<빽 투더 퓨처1,2>

<토탈 리콜>

   

4

재난영화

괴수영화

지표

재난의 징후는 언제 보이는가?

지표와 숭고에 대해서.

재난영화와 괴수영화의 징후 비교

<타워링>

<포세이돈 어드벤처>

<트레모스>

<딥 라이징>

<7광구>

   

5

SF 괴수

척추

괴수의 생체위장술

괴수는 기계인가 생물인가?

왜 괴수는 징그러운가?(무척추/아척추 동물)

괴수를 어떻게 이길 수 있는가?(강철척추 혹은 물렁척추)

   

<에일리언 1,2,3>

<프레데터 1,2>

<괴물>

<그렘린>

   

6

어드벤처

부비트랩

장치와 환경에 대해서.

왜 장치는 시험인가?(장치의 건전지는 무엇인가?)

스필버그의 생략에 대해서.

(부비트랩의 생략하는 힘)

<구니스>

<인디아나 존스1,2,3>

   

7

공포

전염

귀신과 좀비의 구분

전염의 기호사각형.

(자가전염/자가면역)

태국의 유물론 여귀들

전염매개체란 영혼인가, 물질인가?

   

<>

<주온>

<살아있는 시체들...> 시리즈

<28일후> <28주후>

<셔터>, <커밍순>, <디 아이>

   

8

실험

   

실험영화는 장르인가?

마리오네트, 구조주의, 옵티컬 프린팅, 케미칼, 파운드 풋티징.

체코 인형극, 미국/영국 구조주의, 오스트리아 암실영화들, 이토 타카시, 가이 매딘

   

 
강사소개
 김곡
2016년 <무서운 이야기 3 : 화성에서 온 소녀> 연출
2013년 <방독피>
2012년 옴니버스 공포영화 <무서운 이야기> 중 <앰뷸런스>연출.
2012년 <코메디: 다 웃자고 하는 얘기> 연출.
2012년 전주영화제 숏숏숏 프로젝트 <솔루션> 연출.
2011년 <화이트: 저주의 멜로디>
2010년 <방독피> 베니스 영화제 오리종티 경쟁부분
2009년 <고갈> 제한상영가 판정. (사유: 인간의 존엄성을 심히 훼손)
2008년 <고갈> 서울독립영화제 대상 수상.
2007년 임계밀도 Critical Density(극실험, DV, 20mm, 2007)
-2007 씨네마테크 곡사 신작전
2007년 자살변주Suicidal Variations (극실험, 16mm/DV, 15min, 2007)
-2007 일본 이미지포럼 영화제
-2007 서울실험영화제
-2007 언더그라운드아트 채널
-2007 서울독립영화제
-2007 씨네마테크 곡사 신작전
2006년 뇌절개술 GEO-LOBOTOMY(HD, 100min, 2006)
-2006 서울독립영화제 경쟁부문
-2006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perspectives 경쟁부문
-2006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상 특별언급
-2007 홍콩 국제 영화제
2006년 정당정치의 역습 Party Politics Strikes Back(16mm, 26min, 2006)
-2006 인디포럼
-2006 전주국제영화제
-2007 언더그라운드아트 채널
-2007 전북독립영화제
-2007 스페이스 쎌
2006년 Bomb Bomb Bomb: 인권영화프로젝트(35mm, 20min, 2006)
-2006 전주국제영화제
-2006 부산국제영화제
-2007 시카고 영화제
-2007 씨네마테크 곡사 신작전

2003년 Light and Class (극실험, 16mm, 28min, 2003)
- 제 29회 홍콩 국제 영화제 ‘아방 가르드Avant Garde’ 부문
- 2004 이미지 포럼 실험 영화제
- 2004 전주 국제 영화제 ‘영화와 정치’ 부문
- 2004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4 런던 영화제
- 2004 인디포럼
- 2004 서울 실험 영화제 대상 수상
-2005 홍콩 국제 영화제
-2005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제 영화제
2003년 정당정치의 원리 Principle of Party Politics(극영화, DV, 20min, 2003)
- 2003 십만원 비디오 페스티발 기획전
- 2004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4 전주 국제 영화제 ‘영화와 정치’ 부문

2003년 자본당선언: 만국의 노동자여, 축적하라!
Capitalist Manifesto: Working Men of All Countries, Accumulate!
(극실험, DV, 115min, 2003)
- 제 8회 부산 국제 영화제 ‘와이드 앵글Wide Angle’ 부문
- 제 54회 베를린 국제 영화제 ‘영 포럼Young Forum’ 부문
- 제 26회 모스크바 국제 영화제 ‘월드 시네마World Cinema’ 부문
- 제 28회 홍콩 국제 영화제 ‘아시아 DV 경쟁Asian DV Competition’ 부문
- 2004 인디포럼
- 2004 밀라노 국제 영화제
-2004 페사로 국제 영화제
- Korean Independent Cinema 2005 at Image Forum in Japan
2002년 시간의식Time Consciousness (극실험, DV, 45min, 2002)
- 2002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2 인디포럼
- 2002 서울독립영화제 경쟁부문
- Korean Independent Cinema 2004 at Image Forum in Japan
2001년 반변증법Anti-Dialectic (극실험, DV, 55min, 2001)
- 2002 베니스 국제 영화제 ‘뉴 테러토리New Territory 부문’
- 2002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2 인디포럼
- Korean Independent Cinema 2004 at Image Forum in Japan
 
수강신청방법
홈페이지 회원가입
수강신청을 하시려면 먼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수강신청
미디액트의 교육 프로그램은 원칙적으로 온라인 직접 신청만 가능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리스트에서 원하시는 강좌의 강좌명을 클릭하시면 해당 강좌의 상세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세내용 페이지의 상단, 혹은 수강신청 리스트에서 강좌를 선택 후 강좌바구니에 담으시거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안내에 따라 수강신청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결제
수강료는 강좌 신청일로부터 3일 이내에 납부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2일에 수강신청 하셨으면 15일까지 결제 완료하시면 됩니다.
지정기간까지 별도의 연락 없이 입금이 되지 않으면 수강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수강료 결제는 온라인입금과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대기자로 수강신청이 되었을 경우, 미디액트에서 개별 연락이 가기 전까지는 입금하지 말아주십시오.
수강 가능하신 차례가 되면 개별 연락을 통해 수강의사를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대기자란 정원내에 미결제,
수강취소로 인해 정원에 결원이 생겼을 시 강좌를 들을 수 있습니다.)
  • 미디액트소개
  • FAQ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시는길
  •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1593번지 우리기술빌딩 13층   대표자 : 이상훈   문의 : 02-6323-6300~1   상호명 : 미디액트
  • 이용시간 : 월~일 / 10:00~22:30 (단, 회원들의 시설 이용 예약이 되어 있을 때에는 24시간 개방) 휴관일 : 매월 첫째주 월요일, 신정, 구정, 노동절, 추석 (공간대여 및 장비대여, 반납을 하지 않습니다.) 라이센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미디액트가 생산한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센스 2.0 : 영리금지.개작금지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