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안내
수강신청
영상공작소
수강생이후활동
교육커뮤니티
교육개설요청
Q&A
> 교육 > 강좌커리큘럼
 
[영상이론]
하도 많이 들어서 봤다고 착각하는 고전영화 여행


기간 16년 06월 08일(수) ~ 16년 07월 13일(수) 수
시간 저녁 19:00-22:00 | 3시간 *6회
정원
정원 15 명
장소
대강의실
수강료 130,000 원
강사 김선    
   
강좌안내 커리큘럼 강사 수강신청방법
강좌내용
목표

교육내용

<특징>

<시민 케인>,<싸이코>,<7인의 사무라이>등등...얘기로는 하도 많이 들어서, 사진으로는 하도 많이 봐서, 심지어는 유튜브에서 부분클립만 봐서 보지도 않고서 봤다고 착각하는(혹은 뻥치고다니는) 영화들이 있습니다.

자, 이제 그만 착각하고(혹은 그만 뻥치고) 고전영화를 봅시다. 뜯어봅시다. 음미합시다.



 

<수업은 이렇게 진행돼요>


고전의 정의를 내려봅니다. 왜 <시민케인>이 그토록 오래동안 숭앙받는지를 질문해보고 영화를 보면서 답을 찾아봅니다.



명장면이 있는 고전작들을 살펴봅니다. 그리고 명장면을 빼고도 재밌는지, 그리고 만약 재밌다면 그 재미는 도대체 어디서 왔는지 고찰해봅니다.



워낙 많은 고전작들이 있기에 (시대별보다는) 장르별로 고전작들을 살펴봅니다. 그 분류는 아트하우스/액션/코메디/공포/SF 가 될것입니다.



이를테면 코메디에선 버스터 키튼의 <제네럴>로 시작해서 <닥터 스트레인지러브>까지를, 액션에선 <와일드번치>로 출발해서 <저수지의 개들>까지 여행할 것입니다.



그리고 여행하는 동안 각 작품들의 사회적의미와 영화사적인 의미, 그리고 무엇보다 다른 영화들에 미친 영향력을 살펴볼 것입니다.


더불어 “고전적인” 작가를 만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싸이코>만큼 알려져있지는 않지만 아벨 페라라의 <복수의 립스틱>이 왜 <싸이코>만큼 재밌는 고전인지를 살펴봅니다.


그리하여 궁극적으로 수많은 고전들에게 영생을 준 그 재미의 핵심을 추측해봅니다. 그리고 그 핵심이 우리의 마음속에 이미 있음을 (바라건데) 깨달아봅니다.
사용장비

프로젝터 노트북
부탁의 말
* 2016 여름분기(6,7,8월) 수강생을 위한 '미디액트 팩 이벤트''미디액트 프렌드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본 강좌는 이벤트 적용 가능 강좌입니다. 자세한 안내를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본 강좌에 대한 문의 및 건의 : 창작지원실 02)3141-6300 / slsk7star@mediact.org
 
커리큘럼

목표

주요개념

학습내용

1

고전여행1:

고전이란 무엇인가

&

고전의 조건들

고전이 고전인 이유.

고전이 재미있는 이유.

재미의 의미.

&

고전영화라 불리는 영화들의 공통점

&

존카사베츠의 작품들

   

<시민케인>의 딥포커스 말고도 재밌는 장면들.

<싸이코>의 샤워씬보다 무서운 장면들.

<라쇼몽>이 소설보다 재밌는 이유.

<희생>의 롱테이크가 지루하지 않은 비결.

등등, 고전들의 각 시대적/대중적/비평적 고찰.

그리고 그 작품들의 공통점과 감독들의 공통점.

&

존 카사베츠의 <영향 아래 여자>의 스파게티씨퀀스는 왜 긴장감 넘치는가?

2

고전여행2:

아트하우스

   

아트하우스 고전들

&

래리클락의 작품들

고다르부터 트뤼포까지,

브뉘엘부터 켄러셀까지

타르코프스키부터 도그마사단까지

예술영화라고 알려진 일련의 영화들의 미학을 구경해봅니다.

&

래리클락의 가 왜 아마추어 연기자들을 데리고 영화를 찍었는지 고찰해봅니다.

3

고전여행

   

액션

액션 고전들

&

오시마 나기사의 작품들

샘 페킨파부터 월터힐까지

아놀드 슈왈제네거부터 실베스터 스탤론까지

잭 힐부터 타란티노까지

액션은 단순히 동작이 아니라 음악임을 고찰해봅니다.

&

영화는 범죄다라고 말한 오시마 나기사의 전과를 살펴봅니다.

4

   

고전여행 4

   

코메디

코메디 고전들

&

아벨 페라라의 작품들

버스터 키튼부터 찰리 채플린까지

카프라의 스크루볼 코메디부터 <닥터 스트레인지러브>까지

그리고 <몬티파이돈>ZAZ사단까지

&

아벨 페라라의 <악질경찰>에서 하비 케이틀이 왜 야구경기에 집착하는지 고찰해봅니다.

5

고전여행 5

   

공포

공포 고전들

&

김기영의 작품들

혼령/오컬트/슬래셔/뱀파이어/좀비 등 방대한 하위장르를 죄다 살펴볼 순 없어도 역대 공포영화순위 1,2,3위를 번갈아 차지하시는 <괴물>,<엑소시스트>,<샤이닝>의 내 순위정해보기

&

한국영화의 괴물 김기영의 괴물철학

6

고전여행 6

   

SF

   

   

SF 고전들

&

실험영화들

<메트로폴리스>부터 에드우드까지

<2001년 스페이스 오딧세이>부터 크로넨버그까지

그리고 싸이버펑크와 아포칼립스

&

필름이라는 영화의 기원에 충실한 실험영화들, 깊고 깊구나.

 
강사소개
 김선
2016년 <무서운 이야기 3 : 화성에서 온 소녀> 연출
2013년 <방독피>
2012년 단편 애니메이션을 준비 중.
<돼지의 왕> 연상호 감독에게 애니의 길은 험난하니 포기하라는 충언을 듣고 좌절 중.
2012년 옴니버스 공포영화 <무서운 이야기> 중 <앰뷸런스>연출.
한국 최초의 리얼좀비영화라는 헛소문을 내고 다니는 중.
2012년 <코메디: 다 웃자고 하는 얘기> 연출.
2012년 전주영화제 숏숏숏 프로젝트 <솔루션> 연출.
2011년 <화이트: 저주의 멜로디> 대박은 못 쳤지만
중박은 쳤다고 소문을 내고 다니는 중.
2011년 <자가당착: 시대정신과 현실참여> 베를린 영화제 포럼 부문 상영.
최고의 풍자영화라는 칭찬을 한 만취한 관객으로부터 들음.
2011년 <자가당착: 시대정신과 현실참여> 제한상영가 판정.
(한 개인의 정치적 인격을 지나치게 훼손)
2010년 <방독피> 베니스 영화제 오리종티 경쟁부분 상 못 받음.
2009년 <고갈> 제한상영가 판정. (사유: 인간의 존엄성을 심히 훼손)
2008년 <고갈> 서울독립영화제 대상 수상.
2008년 <자가당착> 서울독립영화제 독불장군상 수상.
2007년 임계밀도 Critical Density(극실험, DV, 20mm, 2007)
-2007 씨네마테크 곡사 신작전
2007년 자살변주Suicidal Variations (극실험, 16mm/DV, 15min, 2007)
-2007 일본 이미지포럼 영화제
-2007 서울실험영화제
-2007 언더그라운드아트 채널
-2007 서울독립영화제
-2007 씨네마테크 곡사 신작전
2006년 뇌절개술 GEO-LOBOTOMY(HD, 100min, 2006)
-2006 서울독립영화제 경쟁부문
-2006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perspectives 경쟁부문
-2006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상 특별언급
-2007 홍콩 국제 영화제
2006년 정당정치의 역습 Party Politics Strikes Back(16mm, 26min, 2006)
-2006 인디포럼
-2006 전주국제영화제
-2007 언더그라운드아트 채널
-2007 전북독립영화제
-2007 스페이스 쎌
2006년 Bomb Bomb Bomb: 인권영화프로젝트(35mm, 20min, 2006)
-2006 전주국제영화제
-2006 부산국제영화제
-2007 시카고 영화제
-2007 씨네마테크 곡사 신작전

2003년 Light and Class (극실험, 16mm, 28min, 2003)
- 제 29회 홍콩 국제 영화제 ‘아방 가르드Avant Garde’ 부문
- 2004 이미지 포럼 실험 영화제
- 2004 전주 국제 영화제 ‘영화와 정치’ 부문
- 2004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4 런던 영화제
- 2004 인디포럼
- 2004 서울 실험 영화제 대상 수상
-2005 홍콩 국제 영화제
-2005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제 영화제
2003년 정당정치의 원리 Principle of Party Politics(극영화, DV, 20min, 2003)
- 2003 십만원 비디오 페스티발 기획전
- 2004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4 전주 국제 영화제 ‘영화와 정치’ 부문

2003년 자본당선언: 만국의 노동자여, 축적하라!
Capitalist Manifesto: Working Men of All Countries, Accumulate!
(극실험, DV, 115min, 2003)
- 제 8회 부산 국제 영화제 ‘와이드 앵글Wide Angle’ 부문
- 제 54회 베를린 국제 영화제 ‘영 포럼Young Forum’ 부문
- 제 26회 모스크바 국제 영화제 ‘월드 시네마World Cinema’ 부문
- 제 28회 홍콩 국제 영화제 ‘아시아 DV 경쟁Asian DV Competition’ 부문
- 2004 인디포럼
- 2004 밀라노 국제 영화제
-2004 페사로 국제 영화제
- Korean Independent Cinema 2005 at Image Forum in Japan
2002년 시간의식Time Consciousness (극실험, DV, 45min, 2002)
- 2002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2 인디포럼
- 2002 서울독립영화제 경쟁부문
- Korean Independent Cinema 2004 at Image Forum in Japan
2001년 반변증법Anti-Dialectic (극실험, DV, 55min, 2001)
- 2002 베니스 국제 영화제 ‘뉴 테러토리New Territory 부문’
- 2002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2 인디포럼
- Korean Independent Cinema 2004 at Image Forum in Japan
 
수강신청방법
홈페이지 회원가입
수강신청을 하시려면 먼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수강신청
미디액트의 교육 프로그램은 원칙적으로 온라인 직접 신청만 가능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리스트에서 원하시는 강좌의 강좌명을 클릭하시면 해당 강좌의 상세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세내용 페이지의 상단, 혹은 수강신청 리스트에서 강좌를 선택 후 강좌바구니에 담으시거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안내에 따라 수강신청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결제
수강료는 강좌 신청일로부터 3일 이내에 납부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2일에 수강신청 하셨으면 15일까지 결제 완료하시면 됩니다.
지정기간까지 별도의 연락 없이 입금이 되지 않으면 수강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수강료 결제는 온라인입금과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대기자로 수강신청이 되었을 경우, 미디액트에서 개별 연락이 가기 전까지는 입금하지 말아주십시오.
수강 가능하신 차례가 되면 개별 연락을 통해 수강의사를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대기자란 정원내에 미결제,
수강취소로 인해 정원에 결원이 생겼을 시 강좌를 들을 수 있습니다.)
  • 미디액트소개
  • FAQ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시는길
  •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1593번지 우리기술빌딩 13층   대표자 : 이상훈   문의 : 02-6323-6300~1   상호명 : 미디액트
  • 이용시간 : 월~일 / 10:00~22:30 (단, 회원들의 시설 이용 예약이 되어 있을 때에는 24시간 개방) 휴관일 : 매월 첫째주 월요일, 신정, 구정, 노동절, 추석 (공간대여 및 장비대여, 반납을 하지 않습니다.) 라이센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미디액트가 생산한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센스 2.0 : 영리금지.개작금지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