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안내
수강신청
영상공작소
수강생이후활동
교육커뮤니티
교육개설요청
Q&A
> 교육 > 강좌커리큘럼
 
[영상이론]
김선 감독과 함께 떠나는 공포특급!


기간 15년 06월 24일(수) ~ 15년 08월 12일(수) 매주 수
시간 19:00-21:30 | 2.5시간*8회
정원
정원 12 명
장소
대강의실
수강료 150,000 원
강사 김선 만족도
96 / 100
   
강좌안내 커리큘럼 강사 수강스케치 지난강좌평가 수강신청방법
강좌내용
목표

교육내용

<특징>
공포영화란 무엇일까? 무엇보다, 공포란 무엇일까? 영화란 무엇일까?
영화사에서 최초의 장르영화가 공포영화란 사실을 보더라도, 영화는 공포와 함께 태어났습니다. 도대체 무엇이, 왜, 그토록 징그럽게도 영화를 공포스럽게, 또 공포를 영화스럽게 하는 걸까요? 그리고 더 궁금해지는 건, 무엇이, 왜,, 그토록 징그럽게도 나는 영화를, 그것도 공포영화를 좋아하게 된 걸까요?

<김선감독이 전하는 강의 소개>
공포영화의 하위장르를 6개로 나누어 고찰해봅니다.
슬래셔, 혼령, 좀비, 뱀파이어, 크리쳐, 하드고어.

각 하위장르가 태동하게 된 역사적 배경부터 본질적 속성까지, 그리고 그 기원이 되었던 영화들, 그리고 명작들, 명감독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이를테면, 슬래셔영화의 기원이 되었던 마리오 바바의 <피의 만>을 감상합니다. 그리고 왜 슬래셔는 이탈리아에서 나왔는지, 그리고 슬래셔스럽게 만드는 건 희생자들의 비명인지, 아니면 마스크쓴 살인마인지, 그리고 현대적으로 변주된 슬래셔영화는 무엇이 있는지, 등등을 살펴볼 것입니다.

그리고 각 강의마다 한명씩의 공포영화의 마스터들을 소개할 것입니다. 그들은 하위장르가 아니라 그들의 이름으로 분류해야 할 정도로 공포스럽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아벨 페라라, 데이빗 크로넨버그, 존랜디스, 존카펜터, 미이케 다카시, 브라이언드팔마등등일 것입니다. 그들의 명작뿐만 아니라, 졸작까지도 공포스럽게 파헤쳐서 그분들이 정말 두려워하는 게 뭔지 알아낼 것입니다. 

그리고 영화만 보는 게 아니라, 영화를 가능케했던 문호들의 작품들도 함께 읽게 될 것입니다. 공포라고 한정짓기엔 너무 깊고 너무 어두운 두 작가는, 에드가 앨런 포와 H.P. 러브크래프트입니다.
두 문호의 단편작품을 지속적으로 읽으며, 공포의 본질과 형태, 그리고 글빨을 깊이 고찰해봅니다. 물론, 두 문호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게 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또한, 나만의 공포영화 시나리오를 쓸 것입니다. 나만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나만의 공포를 먼저 알아야할 것입니다. 내가 가장 무서워하는 게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표현될 때 가장 무서운지를 고찰하는 시간일 것입니다. 러브크래프트와 다리오 아르젠토마저도 무서워서 벌벌 떠는 시나리오가 되기를 공포스럽게 희망해봅니다.
사용장비

-
부탁의 말
* 2015 여름분기(6,7,8월) 수강생을 위한 '미디액트 팩 이벤트''미디액트 프렌드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본 강좌는 이벤트 적용 가능 강좌입니다. 자세한 안내를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본 강좌에 대한 문의 및 건의 : 창작지원실 02)3141-6300 / yoondoyun@gmail.com
 
커리큘럼

                                                                         

                                                                         
 

 
 

목표

 
 

주요개념

 
 

학습내용

 
 

1
  6/24(
)
  19:00-
 21:30

 
 

지옥여행1
   
  
슬래셔

  &
  
아벨 페라라

 
 

공포의 정의

 


 
공포영화의 태동과 하위장르들
 &
 
슬래셔필름
  &
 
아벨 페라라의 지옥구경

 
 

 우리는 무엇을 두려워하는가?
  
영화는 왜 공포스러운가
?
  
공포영화는 왜 자꾸 보게 되는가
?
  
왜 나는 지옥에서 벗어날 수 없는가
?
  &
  
슬래셔필름들의 태동과 명작들을 감상한다
.
  
그리고 슬래셔의 조건과 변주태들을 살펴본다
.
  &
  
아벨 페라라의 명작들과 그의 철학을 구경한다
.
  
물론, 에드가 앨런 포 & 러브크래프트를  읽기 시작한다.

 
 

2
  7/1(
)
  19:00-
 21:30

 
 

지옥여행2
   
  
혼령

  &
  
크로넨버그

 
 

 귀신의 정의.

 


  
귀신과 영화와의

 

상관관계.
  &
  
혼령물들

  &
  
크로넨버그의 지옥구경

 
 

 귀신은 왜 무서운가?
  
귀신은 영화와 왜 빙의되어 있나
?
  
귀신도 공포영화를 무서워하는가
?
  &
  
일본, 태국, 한국의 혼령물들을  비교/분석해본다
.
  
귀신의 양태와 영화적 기법들도 살펴본다
.
  &
  
크로넨버그의 명작부터 졸작까지 살펴보면서, 크로넨버그의 육체적&대뇌적 공포를 살펴본다.

 
 

3
  7/8(
)
  19:00-
 21:30

 
 

 지옥여행3
   
  
좀비

  &
  
존랜디스

 
 

 좀비의 정의.

 


  
좀비의 주술성과 정치성
  &
  
좀비영화들
  &
  
존랜디스의 지옥구경

 
 

 좀비는 왜 되살아났나?
  
루치오 풀치는 왜 좀비랑 상어랑 싸움붙였고, 조지 로메로는 왜 노동자좀비를  재생산했나
?
  &
  
좀비영화의 훌륭한 변주태들을 감상해본다
.
  (
여유가 있다면) 좀비문학을 훑어본다
.
  &
  
존 랜디스의 컬트호러를 살펴본다. 왜 그가 마이클잭슨 뮤직비디오를 찍을정도로  잘나갔는데, 지금은 쉬고계신지 개탄해본다. 아놔.

 

 

 
 

4
  7/15(
)
  19:00-
 21:30

 
 

  지옥여행4
   
  
/러브크래프트
&
  
시놉시스 플랜

 
 

포와 러브크래프트의  유사성, 무엇보다 차이
  &
  
시놉시스 간략 프리뷰

 
 

포와 러브크래프트의  마스터이미지는?
  
그들의 마스터이미지가 가장 잘 드러난 작품은
?
  
그들이 미국영화, 아니 세계영화에 끼친 영향은
?
  &
  
앞으로 쓸 시놉시스를 발표하는 시간

  
참고영화, 참고이미지, 그리고  서로 맹비판  맹칭찬 맹토론

 
 

   자신만의 공포를  정해서, 공포단편작업에 돌입합니다.

 
 

5
  7/22(
)
  19:00-
 21:30

 
 

  지옥여행5
   
  
뱀파이어

  &
  
존카펜터

 
 

 뱀파이어의 정의.

 


  
뱀파이어의 섹슈얼리티와 운명론
  &
  
뱀파이어영화들
  &
  
존 카펜터의 지옥구경

 
 

 왜 하필 피를 마시는거지?
  
뱀파이어는 왜 목만 무는가? 영생을 얻으면 뭐하면서 살까?(죽고싶을 땐 어쩌지
?)
  &
  
뱀파이어문학과 영화들을 살펴본다
.
  &
  
존카펜터의 공포뿐만 아니라, 액션과 코메디작품까지 살펴보면서 <투명인간의 사랑>이 카펜터의 최고작 중 하나임을 다시한번  확인해본다.

 
 

6
  7/29(
)
  19:00-
 21:30

 
 

 지옥여행6
   
  
크리쳐

  &
  
미이케 다카시

 
 

크리쳐의 정의.

 


  
크리쳐의 스케일과 로케이션
  &
  
크리쳐물들
  &
  
미이케 다카시의 지옥구경

 
 

 크리쳐는 공포만 있는 게 아님을 상기한다.
  
크리쳐는 무엇이든 될 수 있음을 상기한다
.
  
네가 크리쳐일 수 있음을 상기한다
.
  &
  
블락버스터 크리쳐물에서 심오한 철학크리쳐물까지 재빠르게 살펴본다
.
  &
  
미이케 다카시가 1년에 3편찍는  것에 감사해하며, 그의 속도감을 느낄 수 있는 명작과 졸작을 두루 살펴본다.

 
 

7
  8/5(
)
  19:00-
 21:30

 
 

 지옥여행7
   
  
하드고어

  &
  
미지의 공포영화들

 
 

 하드고어의 정의.
  &
  
하드고어물들
.
  &
  
브라이언 드팔머의 지옥구경

 
 

 하드고어의 탄생과 변주를 살펴본다.
  
비위 약한 분들을 위한 시간이 아니므로 일본의 엽기고문영화들도 감상해본다. 아놔
.
  &
  
브라이언 드팔머의 초기작들-공포/스릴러들을  되돌아보며
,
  
어떤것이 드팔머스러운것인지, 어떤 이야기도 드팔머스럽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고찰해본다.

 
 

8
  8/12(
)
  19:00-
 21:30

 
 

 

 
 

컬트 속편 시나리오  발표 

 
 

 러브크래프트도 비명을 지를 만한 공포시니라오 발표.

 

 

 

 
강사소개
 김선
독립영화연출. 대학교졸업.

2013년 <방독피>
2012년 단편 애니메이션을 준비 중.
<돼지의 왕> 연상호 감독에게 애니의 길은 험난하니 포기하라는 충언을 듣고 좌절 중.
2012년 옴니버스 공포영화 <무서운 이야기> 중 <앰뷸런스>연출.
한국 최초의 리얼좀비영화라는 헛소문을 내고 다니는 중.
2012년 <코메디: 다 웃자고 하는 얘기> 연출.
2012년 전주영화제 숏숏숏 프로젝트 <솔루션> 연출.
2011년 <화이트: 저주의 멜로디> 대박은 못 쳤지만
중박은 쳤다고 소문을 내고 다니는 중.
2011년 <자가당착: 시대정신과 현실참여> 베를린 영화제 포럼 부문 상영.
최고의 풍자영화라는 칭찬을 한 만취한 관객으로부터 들음.
2011년 <자가당착: 시대정신과 현실참여> 제한상영가 판정.
(한 개인의 정치적 인격을 지나치게 훼손)
2010년 <방독피> 베니스 영화제 오리종티 경쟁부분 상 못 받음.
2009년 <고갈> 제한상영가 판정. (사유: 인간의 존엄성을 심히 훼손)
2008년 <고갈> 서울독립영화제 대상 수상.
2008년 <자가당착> 서울독립영화제 독불장군상 수상.
2007년 임계밀도 Critical Density(극실험, DV, 20mm, 2007)
-2007 씨네마테크 곡사 신작전
2007년 자살변주Suicidal Variations (극실험, 16mm/DV, 15min, 2007)
-2007 일본 이미지포럼 영화제
-2007 서울실험영화제
-2007 언더그라운드아트 채널
-2007 서울독립영화제
-2007 씨네마테크 곡사 신작전
2006년 뇌절개술 GEO-LOBOTOMY(HD, 100min, 2006)
-2006 서울독립영화제 경쟁부문
-2006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perspectives 경쟁부문
-2006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상 특별언급
-2007 홍콩 국제 영화제
2006년 정당정치의 역습 Party Politics Strikes Back(16mm, 26min, 2006)
-2006 인디포럼
-2006 전주국제영화제
-2007 언더그라운드아트 채널
-2007 전북독립영화제
-2007 스페이스 쎌
2006년 Bomb Bomb Bomb: 인권영화프로젝트(35mm, 20min, 2006)
-2006 전주국제영화제
-2006 부산국제영화제
-2007 시카고 영화제
-2007 씨네마테크 곡사 신작전

2003년 Light and Class (극실험, 16mm, 28min, 2003)
- 제 29회 홍콩 국제 영화제 ‘아방 가르드Avant Garde’ 부문
- 2004 이미지 포럼 실험 영화제
- 2004 전주 국제 영화제 ‘영화와 정치’ 부문
- 2004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4 런던 영화제
- 2004 인디포럼
- 2004 서울 실험 영화제 대상 수상
-2005 홍콩 국제 영화제
-2005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제 영화제
2003년 정당정치의 원리 Principle of Party Politics(극영화, DV, 20min, 2003)
- 2003 십만원 비디오 페스티발 기획전
- 2004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4 전주 국제 영화제 ‘영화와 정치’ 부문

2003년 자본당선언: 만국의 노동자여, 축적하라!
Capitalist Manifesto: Working Men of All Countries, Accumulate!
(극실험, DV, 115min, 2003)
- 제 8회 부산 국제 영화제 ‘와이드 앵글Wide Angle’ 부문
- 제 54회 베를린 국제 영화제 ‘영 포럼Young Forum’ 부문
- 제 26회 모스크바 국제 영화제 ‘월드 시네마World Cinema’ 부문
- 제 28회 홍콩 국제 영화제 ‘아시아 DV 경쟁Asian DV Competition’ 부문
- 2004 인디포럼
- 2004 밀라노 국제 영화제
-2004 페사로 국제 영화제
- Korean Independent Cinema 2005 at Image Forum in Japan
2002년 시간의식Time Consciousness (극실험, DV, 45min, 2002)
- 2002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2 인디포럼
- 2002 서울독립영화제 경쟁부문
- Korean Independent Cinema 2004 at Image Forum in Japan
2001년 반변증법Anti-Dialectic (극실험, DV, 55min, 2001)
- 2002 베니스 국제 영화제 ‘뉴 테러토리New Territory 부문’
- 2002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2 인디포럼
- Korean Independent Cinema 2004 at Image Forum in Japan

 
포트폴리오
수강스케치
김선 감독과 함께 떠나는 공…
김선 감독과 함께 떠나는 공포특급!
김선 감독과 함께 떠나는 공…
김선 감독과 함께 떠나는 공포특급!
김선 감독과 함께 떠나는 공…
김선 감독과 함께 떠나는 공포특급!
 
지난강좌평가
평가그래프
[96%]
[97%]
[96%]
[97%]
[97%]
[96%]
 
수강신청방법
홈페이지 회원가입
수강신청을 하시려면 먼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수강신청
미디액트의 교육 프로그램은 원칙적으로 온라인 직접 신청만 가능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리스트에서 원하시는 강좌의 강좌명을 클릭하시면 해당 강좌의 상세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세내용 페이지의 상단, 혹은 수강신청 리스트에서 강좌를 선택 후 강좌바구니에 담으시거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안내에 따라 수강신청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결제
수강료는 강좌 신청일로부터 3일 이내에 납부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2일에 수강신청 하셨으면 15일까지 결제 완료하시면 됩니다.
지정기간까지 별도의 연락 없이 입금이 되지 않으면 수강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수강료 결제는 온라인입금과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대기자로 수강신청이 되었을 경우, 미디액트에서 개별 연락이 가기 전까지는 입금하지 말아주십시오.
수강 가능하신 차례가 되면 개별 연락을 통해 수강의사를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대기자란 정원내에 미결제,
수강취소로 인해 정원에 결원이 생겼을 시 강좌를 들을 수 있습니다.)
  • 미디액트소개
  • FAQ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시는길
  •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1593번지 우리기술빌딩 13층   대표자 : 이상훈   문의 : 02-6323-6300~1   상호명 : 미디액트
  • 이용시간 : 월~일 / 10:00~22:30 (단, 회원들의 시설 이용 예약이 되어 있을 때에는 24시간 개방) 휴관일 : 매월 첫째주 월요일, 신정, 구정, 노동절, 추석 (공간대여 및 장비대여, 반납을 하지 않습니다.) 라이센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미디액트가 생산한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센스 2.0 : 영리금지.개작금지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