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안내
수강신청
영상공작소
수강생이후활동
교육커뮤니티
교육개설요청
Q&A
> 교육 > 강좌커리큘럼
 
[영상이론]
김선감독과 함께 떠나는 컬트영화순례


기간 14년 04월 09일(수) ~ 14년 05월 14일(수) 매주 수
시간 19:00 - 21:30 | 2.5시간 * 6회
정원
정원 20 명
장소
대강의실
수강료 120,000 원
강사 김선 만족도
95 / 100
   
강좌안내 커리큘럼 강사 지난강좌평가 수강신청방법
강좌내용
목표

교육내용

컬트영화의 광풍이 지나간 적이 있었습니다. 너만의 컬트, 나만의 컬트, 우리만의 컬트, 심지어는 고전영화는 모두 컬트영화다 란 주장도 나오기도 했었죠.
도대체 컬트영화란 무엇이길래, 이리도 정리가 안되는 걸까요? 무엇보다, 도대체 컬트영화란 무엇이길래, 다들 숭배하며 광신하는 걸까요?
나는 나의 컬트영화가 있는가? 그 전에, 컬트영화는 뭐지? 그전에, 컬트는 뭐지? 그전에, 난 누구냐.
그런 고민이 있으신 분들을 위하여 김선 감독이 가이드를 해드립니다.

아래의 분들께 수강을 권장합니다

컬트영화가 뭐지?, 나만의 컬트영화는 뭔지?, 컬트는 뭐지?
이런 고민이 있으신 분들
그러나 무엇보다도. 관심이 생기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아래의 내용으로 강좌가 진행됩니다

컬트영화의 서막을 알린 시대적 상황을 고찰합니다.
196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하위문화부터, 일본에서 시작된 전공투 문화까지, 컬트의 기원을 탐구합니다.

컬트시대의 가장 컬트스러운 환경-드라이브 인 씨에터 영화-들을 알아봅니다. 이런 삐짜 영화들이 왜 나오게 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구성을 취하고 있는지, 다른 나라의 어떤 문화와 비슷하고, 또 다른지 알아봅니다. 가능하다면, 도출된 공식을 가지고, 간단한 드라이브 인 씨에터 영화-그라인드 하우스- 시나리오를 써봅니다.

컬트영화의 왕중의 왕 영화들을 알아봅니다. 그 중에는 작가의 영화, 쓰레기영화, 미친 영화, 섹스영화, 상업영화 등 다양한 영화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다양함이 어떻게 ‘컬트’란 카테고리로 묶이게 되었는지 고찰해봅니다. 가능하다면, <록키 호러 픽쳐 쑈> 드랙퀸쑈를 보러갑니다.(아아, 하는 건 무리잖아....)

컬트영화의 작가라 불리는 감독들을 고찰합니다. 그중에는 John Waters 처럼 유명한 작가도 있을 것이고, Russ Meyer 나, Jack Hill 처럼 생소한 작가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들과 친해지며, 아니 숭배하며, 그들을 모셔봅니다.

물론, 컬트영화를 공부하는 틈틈이, 우리는 시대를 풍미했던 비트제네레이션의 문학작품들도 살펴볼 것입니다. 버로우즈의 <벌거벗은 점심>, 케루악의 <길 위에서>를 읽게 될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방대하지만, 긴스버그의 도 힐끗거려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나만의 컬트영화를 선택해보는 ‘신성한’ 시간을 가져봅니다. 엄청난 숙고와 고통의 시간일 것입니다. 그리고 선택된 컬트영화의 속편의 시나리오를 쓰게 될 것입니다. 컬트광팬들을 끌어들일만큼 매력적인 컬트여야 할 것입니다.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강의가 진행됩니다

커리큘럼에 따라, 컬트영화 순례를 함께 떠나봅니다.
그리고 여행의 마지막은 자신만의 컬트영화를 꼽아보고, 나만의 컬트영화 속편을 구상해봅니다.
사용장비

-
부탁의 말
* 2014 봄분기(3,4,5월) 수강생을 위한 '미디액트 팩 이벤트''미디액트 프렌드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본 강좌는 이벤트 적용 가능 강좌입니다. 자세한 안내를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본 강좌에 대한 문의 및 건의 : 미디어교육실 02)3141-6300, yoondoyun@gmail.com
 
커리큘럼
                                                                   
 

 
 

목표

 
 

주요개념

 
 

학습내용

 
 

1

 

4/9

 

 
 

컬트순례1

 

 

 

컬트란 무엇인가

 

&

 

숭배의 조건들

 
 

컬트 개념의 공유

 

-시대적 개념부터, 개인적 개념, 그리고 집단적 개념까지.

 

&

 

컬트영화라 불리는 영화들을 후다닥 살펴보는 민첩함

 
 

무엇이 우리를 숭배하게 하는가?

 

무엇이 고통스러웠나?

 

무엇을 전복시키고 있는가?

 

모든 과정을 순례라고 부를수밖에 없는가?

 

&

 

미국 컬트영화와 한국컬트 영화를 비교 분석한다.

 

시대적으로, 비평적으로, 메타비평적으로.

 

&

 

버로우즈의 <벌거벗은 점심> , 케루악의 < 위에서> 읽기 시작한다.

 
 

2

 

4/16

 

 
 

컬트순례 2

 

미국 컬트영화들

 
 

1970년대의 반전세대의 허무함.

 

비트제네레이션의 태동.

 

히피문화와 극장문화.

 

그리고

 

<록키호러픽쳐쑈>

 
 

컬트영화의 원조는 어디인가?

 

숭배는 어떻게 만들어졌나?

 

숭배는 무엇에 대한 저항이었나?

 

숭배의 무기는 무엇이었나?

 

알려진 미국컬트영화들-록키호러픽쳐쑈부터 시작해서 존랜디스의 패러디영화까지- 재빠르게 훑으며, 무기와 저항의 양식들을 살펴본다.

 
 

3

 

4/23

 

 
 

컬트순례 3

 

 

 

미국 드라이브 씨에터

 

&

 

게이레즈비언 영화들

 
 

1970년대의 저항을 패션삼은 자유주의 젊은이들-드라이브 씨에터 문화.

 

&

 

1970년대 저항의 선봉에 섰던 게이-레즈비언 필름들.

 
 

감독도 배우도 알수 없는 초저예산 드랑이브 씨에터 영화들을 살펴보고, 이들이 저항방식을 알아본다. 저항이 없다면, 마구 비난한다.

 

&

 

스미스, 케네스 앵거 등의 게이-레즈비언 필름과 그렉아라키, 카메론 미첼 동시대 게이-레즈비언 필름을 컬트한다.

 
 

자신의 컬트영화를 선택해, 속편제작에 돌입합니다. 일단 시나리오부터.

 
 

4

 

4/30

 

 
 

 

 

컬트순례 4

 

 

 

일본과 한국의 컬트영화들-

 

전공투, 핑크무비, 그리고 김기영

 
 

1970년대, 일본의 전공투, 핑크영화들

 

&

 

한국의 1970년대 컬트의 조건들

 

그리고, 컬트귀신 김기영.

 
 

이제는 죄다 돌아가신 테라야마 슈지, 와카마츠 코지, 오시마 나기사, 이마무라 쇼헤이 영화들.

 

그리고 수많은 핑크영화들-로망포르노 영화들.

 

&

 

한국의 매춘영화들, 짝퉁영화들, 짝퉁애니메이션, 그리고 김기영느님 연구.

 
 

5

 

5/7

 

 
 

컬트순례 5

 

 

 

컬트의 절대작가:

 

존워터스, 러스 메이어,

 
 

존워터스의 쓰레기영화,

 

러스 메이어의 거유영화,

 

잭힐의 레즈비언갱스터 영화

 
 

컬트영화의 세가지 중요개념을 작가별로 살펴본다.

 

천박성-존워터스

 

섹스와 폭력-러스 메이어

 

비주류의 저항-잭힐

 
 

6

 

5/14

 

 
 

컬트순례 6

 

 

 

동시대의 컬트영화들-트로마영화들

 

&

 

컬트영화 시나리오 쓰기

 
 

트로마 영화사의 쓰레기영화와, ZAZ사단의 페러디영화들, 그리고 타란티노와 로드리게즈.

 

&

 

컬트속편 시나리오 발표

 
 

에드우드마저 울고갈 트로마영화들과 ZAZ 패러디물들의 동시대성.

 

에드우드마저 울고 컬트스러운 컬트영화 시나리오 발표.

 

 

 
강사소개
 김선
독립영화연출. 대학교졸업.

2013년 <방독피> 8월 22일 개봉

2012년 단편 애니메이션을 준비 중.
<돼지의 왕> 연상호 감독에게 애니의 길은 험난하니 포기하라는 충언을 듣고 좌절 중.
2012년 옴니버스 공포영화 <무서운 이야기> 중 <앰뷸런스>연출.
한국 최초의 리얼좀비영화라는 헛소문을 내고 다니는 중.
2012년 <코메디: 다 웃자고 하는 얘기> 연출.
2012년 전주영화제 숏숏숏 프로젝트 <솔루션> 연출.
2011년 <화이트: 저주의 멜로디> 대박은 못 쳤지만
중박은 쳤다고 소문을 내고 다니는 중.
2011년 <자가당착: 시대정신과 현실참여> 베를린 영화제 포럼 부문 상영.
최고의 풍자영화라는 칭찬을 한 만취한 관객으로부터 들음.
2011년 <자가당착: 시대정신과 현실참여> 제한상영가 판정.
(한 개인의 정치적 인격을 지나치게 훼손)
2010년 <방독피> 베니스 영화제 오리종티 경쟁부분 상 못 받음.
2009년 <고갈> 제한상영가 판정. (사유: 인간의 존엄성을 심히 훼손)
2008년 <고갈> 서울독립영화제 대상 수상.
2008년 <자가당착> 서울독립영화제 독불장군상 수상.

반변증법Anti-Dialectic (극실험, DV, 55min, 2001)
- 2002 베니스 국제 영화제 ‘뉴 테러토리New Territory 부문’
- 2002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2 인디포럼
- Korean Independent Cinema 2004 at Image Forum in Japan

시간의식Time Consciousness (극실험, DV, 45min, 2002)
- 2002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2 인디포럼
- 2002 서울독립영화제 경쟁부문
- Korean Independent Cinema 2004 at Image Forum in Japan

자본당선언: 만국의 노동자여, 축적하라!
Capitalist Manifesto: Working Men of All Countries, Accumulate!
(극실험, DV, 115min, 2003)
- 제 8회 부산 국제 영화제 ‘와이드 앵글Wide Angle’ 부문
- 제 54회 베를린 국제 영화제 ‘영 포럼Young Forum’ 부문
- 제 26회 모스크바 국제 영화제 ‘월드 시네마World Cinema’ 부문
- 제 28회 홍콩 국제 영화제 ‘아시아 DV 경쟁Asian DV Competition’ 부문
- 2004 인디포럼
- 2004 밀라노 국제 영화제
-2004 페사로 국제 영화제
- Korean Independent Cinema 2005 at Image Forum in Japan

정당정치의 원리 Principle of Party Politics(극영화, DV, 20min, 2003)
- 2003 십만원 비디오 페스티발 기획전
- 2004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4 전주 국제 영화제 ‘영화와 정치’ 부문

Light and Class (극실험, 16mm, 28min, 2003)
- 제 29회 홍콩 국제 영화제 ‘아방 가르드Avant Garde’ 부문
- 2004 이미지 포럼 실험 영화제
- 2004 전주 국제 영화제 ‘영화와 정치’ 부문
- 2004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Dragon & Tiger’ 부문
- 2004 런던 영화제
- 2004 인디포럼
- 2004 서울 실험 영화제 대상 수상
-2005 홍콩 국제 영화제
-2005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제 영화제

뇌절개술 GEO-LOBOTOMY(HD, 100min, 2006)
-2006 서울독립영화제 경쟁부문
-2006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perspectives 경쟁부문
-2006 밴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상 특별언급
-2007 홍콩 국제 영화제

정당정치의 역습 Party Politics Strikes Back(16mm, 26min, 2006)
-2006 인디포럼
-2006 전주국제영화제
-2007 언더그라운드아트 채널
-2007 전북독립영화제
-2007 스페이스 쎌

Bomb Bomb Bomb: 인권영화프로젝트(35mm, 20min, 2006)
-2006 전주국제영화제
-2006 부산국제영화제
-2007 시카고 영화제
-2007 씨네마테크 곡사 신작전

임계밀도 Critical Density(극실험, DV, 20mm, 2007)
-2007 씨네마테크 곡사 신작전

자살변주Suicidal Variations (극실험, 16mm/DV, 15min, 2007)
-2007 일본 이미지포럼 영화제
-2007 서울실험영화제
-2007 언더그라운드아트 채널
-2007 서울독립영화제
-2007 씨네마테크 곡사 신작전
 
지난강좌평가
평가그래프
[96%]
[95%]
[97%]
[95%]
[95%]
[95%]
 
수강신청방법
홈페이지 회원가입
수강신청을 하시려면 먼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수강신청
미디액트의 교육 프로그램은 원칙적으로 온라인 직접 신청만 가능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리스트에서 원하시는 강좌의 강좌명을 클릭하시면 해당 강좌의 상세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세내용 페이지의 상단, 혹은 수강신청 리스트에서 강좌를 선택 후 강좌바구니에 담으시거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안내에 따라 수강신청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결제
수강료는 강좌 신청일로부터 3일 이내에 납부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2일에 수강신청 하셨으면 15일까지 결제 완료하시면 됩니다.
지정기간까지 별도의 연락 없이 입금이 되지 않으면 수강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수강료 결제는 온라인입금과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대기자로 수강신청이 되었을 경우, 미디액트에서 개별 연락이 가기 전까지는 입금하지 말아주십시오.
수강 가능하신 차례가 되면 개별 연락을 통해 수강의사를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대기자란 정원내에 미결제,
수강취소로 인해 정원에 결원이 생겼을 시 강좌를 들을 수 있습니다.)
  • 미디액트소개
  • FAQ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시는길
  •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1593번지 우리기술빌딩 13층   대표자 : 이상훈   문의 : 02-6323-6300~1   상호명 : 미디액트
  • 이용시간 : 월~일 / 10:00~22:30 (단, 회원들의 시설 이용 예약이 되어 있을 때에는 24시간 개방) 휴관일 : 매월 첫째주 월요일, 신정, 구정, 노동절, 추석 (공간대여 및 장비대여, 반납을 하지 않습니다.) 라이센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미디액트가 생산한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센스 2.0 : 영리금지.개작금지를 따릅니다.